휴앤스토리

도서정보

도서정보출간도서

출간도서

  • 책자이미지
  • 프랜차이즈 현장의 모든 것

    • 저자
      김진석
      발행일
      2019-05-29
      ISBN
      979-11-89254-23-0
      정가
      18,000원
    • 출판사
      휴앤스토리
      판형
      152*225 mm
      분야
      경제/경영/자기계발
      페이지
      376 p
      • 교보문고
      • 교보문고
      • 교보문고
      • 교보문고
책 소개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에서 실질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현장의 모든 것들을 있는 그대로 정리하였다. 기존 프랜차이즈 관련 서적과는 판이한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내용 위주로 다루었다. 메이저급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촉탁 사원으로 입사해 임원이 되기까지 겪은 현장 사례와 전문 경영인으로 종사하면서 겪은 경험과 변화된 프랜차이즈 시장 상황에 부합하는 본사와 가맹점 역할, 구성원의 직무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본사마다 여건과 환경, 시스템이 다소 다르기는 하겠지만, 본사와 가맹점에서 발생하는 현실적인 내용들을 바탕으로 표현하였기에 어떤 직책과 어느 분야에서 근무하더라도 도움이 되리라 확신한다.

...
저자 소개

금융업으로 사회 첫발을 디뎌 다년간 고급 관리자로 종사한 후 메이저급 프랜차이즈 슈퍼바이저로 입사하여 임원이 되기까지 오랫동안 제반 부서의 실무를 담당하였다. 부서장과 본부장으로 근무한 후 중견 프랜차이즈와 신생 프랜차이즈에서 임원과 전문 경영인을 역임하였고, 현재 신생 브랜드 사업에 동참하여 메이저급 브랜드로 진입하는데 기여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이것만 알면 된다』가 있다.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 BBQ] 임원
-국밥 프랜차이즈 [돈수백] 임원
-김밥 프랜차이즈 [바푸리] 임원
-맥주 프랜차이즈 [역전할머니맥주] 임원으로 재직 중

...
목차

Prologue 현장에서 경영을 말하다

PART 01 프랜차이즈 사업이란 무엇인가
Chapter 1 개념부터 정립하라
Chapter 2 경영 전략 없이 사업을 진행해서는 안 된다
Chapter 3 운영 노하우

PART 02 가맹 본사 vs 가맹점
Chapter 1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
Chapter 2 본사 및 가맹점 준수 사항
Chapter 3 본사와 가맹점 갈등은 반드시 발생한다
Chapter 4 분쟁이 일어나는 원인
Chapter 5 가맹 분쟁 조정 절차

PART 03 가맹점 확산 프로세스와 교육 과정
Chapter 1 영업의 핵심
Chapter 2 가맹점 오픈 시 필수적 숙지 사항
Chapter 3 프랜차이즈는 교육 사업이다

PART 04 메이저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가는 길
Chapter 1 메이저 프랜차이즈로 진입하기 위한 필수 요건
Chapter 2 경영 실적 제대로 보고받고 있는가
Chapter 3 시스템 진단을 해야 하는 이유

PART 05 인재 양성과 효율적인 조직 체계
Chapter 1 기업에 인재가 필요한 이유
Chapter 2 일반 기업과 프랜차이즈 조직의 차이

PART 06 절세 전략
Chapter 1 가맹점 세무 상식

PART 07 CEO가 갖추어야 할 수칙
Chapter 1 바람직한 프랜차이즈 CEO는?

epilogue 가맹사업은 본사와 가맹점이 톱니바퀴처럼 함께 움직이도록 시스템화해야 한다

...
본문 소개

브랜드 경쟁력은 좋은데 일방통행의 본사 정책과 미흡한 가맹점 관리로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지지 못해 한순간에 브랜드 가치가 무너져 가맹사업이 어렵게 되고, 가맹점 확산이 수월하지 못해 현상 유지에 급급한 본사로 전락하는 것을 주위에서 자주 보아왔다. 날마다 많은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이 생기고 없어지는 일들이 반복되고 있는 현실 속에서 현장의 생생한 사례들을 숙지하고 현업에 접목시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바라는 마음이다.

프랜차이즈 사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가맹점 수익이 발생하여 가맹점으로부터 입소문이 나게 해야 한다. 이런 부분이 전제되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본사 정책도 무의미할 수밖에 없다. 가맹점에서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브랜드는 사업 자체의 근간이 흔들릴 수 있기에 그 이후의 정책과 실천은 무용지물이 된다. 예비 창업자가 매장을 오픈해 한 사이클, 즉 사계절을 운영하여 초기투자비를 회수할 수 있다고 판단될 때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해야 브랜드 경쟁력이 생겨 가맹점 확산이 잘되게 되어 있다.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해 메이저 프랜차이즈로 진입하는 것이 생각처럼 결코 용이하지 않다. 반짝하다가 없어지든지 현재의 위치에서 머무르다가 퇴보하기 십상이다. 훌륭한 아이템을 선정해 강력한 슈퍼바이저 체제를 구축하고, 중장기 전략을 세우고 실행력을 높여 목표와 비전을 달성해 나가야 한다. 본사와 가맹점이 일심동체가 되어 서로 맞물려 돌아가야 공동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각자의 위치에서 책무를 이행해야 가능하다. 같이 움직여서 함께 가야만 상호 목적을 이룰 수 있다.

프랜차이즈 본사 구성원으로 종사하면서 맡은 직무를 수행하다가 부족한 일처리로 불필요한 시간과 자금을 낭비하여 후회와 아쉬움을 금치 못하는 경우를 심심찮게 보아왔다. 이 책에 수록한 내용을 숙지하여 현업에 적용해 효율적인 업무 처리로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372p

...
출판사 리뷰

프랜차이즈 사업에 관심 있는 분, 자영업자, 프랜차이즈 CEO를 꿈꾸는 분, 메이저급 프랜차이즈 CEO가 되고 싶은 독자들에게 프랜차이즈 사업 현장의 모든 것을 전한다.
이 책은 이론보다 현장 실무를 위주로 기술했다. 오랫동안 외식업계에서 일해 온 경험을 살려 내 사업을 계획하는 사람들에게 피부에 와 닿는 정보를 전해준다.
가맹점 계약부터 마케팅, 인테리어, 매장 관리, 절세 전략, 폐점 및 분쟁 조정까지 프랜차이즈 사업 현장에서 퍼 올린 살아있는 사업 노하우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