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앤스토리

도서정보

도서정보출간도서

출간도서

  • 책자이미지
  • 경기도 행정구역 명칭총람(해방이전)

    • 저자
      경기문화재단
      발행일
      2018-12-21
      ISBN
      979-11-5778
      정가
      비매품
    • 출판사
      맑은샘
      판형
      188*257 mm
      분야
      역사/문화/종교
      페이지
      360 p
책 소개

본서에는 1789군의 『호구총서』에서부터 1993년의 『경기도 행정구역 요람』까지 경기도 행정구역의 변천을 거시적으로 살필 수 있는 행정구역 일람 6종류를 그대로 옮겨 영인한 책이다.

...
저자 소개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재단은 이제 스무 살을 넘긴 청년이 되었습니다.
그간 우리는 ‘경기도민의 문화행복을 위한 문화플랫폼 만들기’ 라는 꿈과 ‘문화로 가꾸는 살기 좋은 경기도’라는 목표를 가지고 성장했습니다.
지금 우리는 문화예술지원을 확대하는 일, 문화교류를 넓혀가는 일, 지역문화를 활성화하는 일 등 문화생태계를 만들고 있고, 문화정책을 개발하고 문화자원의 발굴에 힘쓰며, 문화예술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그 역량을 굳게 다지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문화에는 교육적인 체험을 넘어 편안함과 즐거움이 있어야 합니다.
모든 사람의 쉼 자체가 문화여야 하고, 예술은 그 속에 스며들어야 합니다.
우리는 도민 한 사람, 한 사람이 문화예술로 쉴 수 있는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고, 이를 편안하게 즐기는 빅데이터와 스마트서비스 제공에 노력할 것입니다.

...
목차

1. 호구총수 / 10
2. 지방행정구역명칭일람 / 144
3. 조선전도부군면리동명칭일람 / 246

...
본문 소개

1. 경기도의 연혁
이다. 전체적으로 조선의 경기도는 여말의 경기에서 남하(南下)한 형태를 띤다.
557년(진흥왕 18)에 신라의 영토가 되었다. 신라 경덕왕 때 개편된 지방행정 제도에 의해 경기도 지역은 9개 행정구역의 하나인 한주(漢州)에 속하게 되었다.
고려 왕조의 성립은 이 지역의 역사적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한 계기가 되었다. 특히, 995년(성종 14)에 수도를 개성부로 개칭하고, 적현(赤縣) 6개와 기현(畿縣) 7개를 수도의 직할지로 삼아 중앙의 고위 관리가 다스리게 함으로써 이 지역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이 때 한강 유역은 관내도의 광주(廣州)와 양주(楊州)에 속했다.
조선 왕조의 창업과 한양 천도는 경기도의 윤곽을 오늘날과 유사하게 결정짓는 계기가 되었다. 고려 말까지 지속된 5도양계 체제는 1413년에 8도 체제로 재편된다. 경기도는 이듬해인 1414년에 경기좌도와 경기우도가 하나로 합쳐져 경기도가 되었다. 이로써 지방행정 단위로서의 경기도가 그 명칭과 함께 공식적으로 출범하게 되었다. 경기도는 사실 여말에 이미 도(道)급으로 성장하였다. 다만 지역적인 범위가 달랐을 뿐이다. 전체적으로 조선의 경기도는 여말의 경기에서 남하(南下)한 형태를 띤다.​ -2p 

...
출판사 리뷰

본서에는 1789군의 『호구총서』에서부터 1993년의 『경기도 행정구역 요람』까지 경기도 행정구역의 변천을 거시적으로 살필 수 있는 행정구역 일람 6종류를 그대로 옮겨 영인한 책이다

...